뇌전증이란 어떤 병일까? 뇌전증 초기 증상 알고 빠르게 치료하자
- 생활정보/건강
- 2023. 12. 25.
뇌전증이란?
뇌전증은 반복적이고 이유 없는 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 질환입니다. 발작은 뇌의 비정상적인 전기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여 정상적인 뇌 기능에 일시적인 장애를 일으킵니다. 뇌전증은 어느 나이에서든 나타날 수 있지만, 종종 어린 시절이나 노년기에 시작됩니다. 뇌전증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뇌 손상에서부터 감염 또는 발달 장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뇌전증의 특징은 경련, 근육 경련, 의식 변화, 심지어 미세한 행동 변화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작의 정도와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뇌전증이 신경계 질환으로 복잡합니다
발작의 기본이 되는 뇌의 비정상적인 전기 방전은 다양한 인지 기능과 운동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뇌의 특정 부위에서 발생하는 초점 발작과 광범위한 전기 장애를 수반하는 전신 발작이 다양한 유형의 발작입니다.
뇌전증과 관련된 용어들은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1뇌전증 발작:신경세포들이 갑작스럽고 무질서하게 흥분함으로써 나타나는 신체증상을 말합니다 2부분발작:발작이 대뇌의 국소적인 부분에서 시작되는 경우. 종종 부분 발작으로 시작하여 뇌 전체적으로 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부분발작으로 분류합니다3전신 발작:말그대로 전신이 발작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발작이 대뇌에 전반적으로 발생하는 상태 또는 대뇌 심부에 있는 시상 등에서 신경세포의 과흥분이 시작되어 대뇌 전반으로 펴저나가는 경우를 말합니다4급성 증상성 발작:갑작스러운 뇌 손상이나 뇌기능장애로 인해 발작이 생깁니다
뇌전증 대표적인 증상
발작: 주요 증상인 발작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점 발작은 경련, 변화된 감각 또는 특정 신체 부위의 제어되지 않는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전신 발작은 종종 의식 상실, 경련 또는 응시 주문으로 나타납니다.
단순복부 발작:대뇌에서 시작하여 대뇌 전반으로 퍼지지 않으며 의식이 유지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슴이 두근 거리거나 모공이 곤두서고 땀이 나는 증상을 보이거나 이전의 기억이 떠오르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전신발작: 전식 발작 중 소발작에 경우 아무런 경고나 전조 증상 없이 갑자기 하던 행동을 멈추고 멍하게 앞이나 위를 바로보는 모습을 보이며, 간혹 고개를 푹 수그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행이 이러한 발작은 대게 5~10초 이내에 종료되며 길어도 수십 초를 넘기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후두부 상태: 발작 후 개인은 혼란, 피로, 때때로 두통이나 근육통을 특징으로 하는 후두부 상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부상: 발작은 특히 경련 증상 동안 부상의 위험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발작 중 넘어지거나 사고가 나면 타박상, 골절, 또는 다른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뇌전증은 개별화가 심하고 증상이 매우 다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뇌전증 추천하는 치료방법
뇌전증의 대부분은 약물 치료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뇌전증 발작의 빈도와 심도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개인의 연령,성별에 따라 다 다릅니다 각종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를 관찰하게 됩니다.하지만 두 번 이상의 뇌전증 발작이 특별한 이유 없이 나타날 경우 약물치료를 시작합니다
1.뇌파검사에서 뚜렷한 뇌전증파가 관찰될 때 2.뇌에 구조적인 이상이 있을 때 3.뇌전증 발작의 가족력이 있을 때
수술치료: 약물로 통제되지 않을 때는 수술치료를 합니다 수술치료는 뇌전증을 유발하는 뇌 부위를 제거하거나 수정하므로 발작을 예방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수술치료는 약물 치료가 도움이 안되시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미주 신경 자극(VNS): 미주 신경 자극 장치를 이식하여 잠재적으로 발작의 빈도와 중증도를 줄이는 수술적 개입입니다.